2022/08 18

수원 화성행궁 (Temporary Palace at Hwaseong Fortress, Suwon)

수원 화성행궁 사적 제478호 화성행궁은 1789년(정조 13년) 수원 신읍치 건설 후 팔달산 동쪽 기슭에 건립되었다. 행궁은 왕이 지방에 거동할 때 임시로 머물거나 전란, 휴양, 능원 참배 등으로 지방에 별도의 궁궐을 마련하여 임시 거처하는 곳을 말하며, 화성행궁은 왕이 지방의 능원에 참배할 때 머물던 행궁이었다. 567칸으로 정궁 형태를 이루며 국내 행궁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JcJjLMq1kY

테마·나들이 2022.08.30

수원 화성 (Suwon Hwaseong)

수원 화성 조선 정조 시기에 지은 수원시의 성곽 건축물과 이를 중심으로 한 계획도시이다. 오늘날에는 수원시의 상징이며, 1997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다. 현재 수원화성은 수차례의 자연 재해와 한국전쟁 당시 파괴된 것을 일부 복원한 것이다. 원래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건축물은 원본 그대로인 건축물이어야 하나, 수원화성은 70년대에 대대적인 복원을 거쳐 이러한 규칙에 맞지 않았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수원화성을 계획하면서 그림과 글로 설계도와 내용을 철저하게 남겨 놓은 《화성성역의궤》 덕분에 원형에 가깝게 복원할 수 있었다는 점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et_ryZ-wDs

테마·나들이 2022.08.29 (15)

수원 노송지대 맥문동 (Liriope platyphylla, Nosong zone in Suwon)

수원 노송지대 맥문동 노송지대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하며 1973년 7월 10일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소나무들이 울창한 이 길은 1790년경 정조에 의하여 조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지지대비가 있는 지지대고개로부터 구 경수간 국도를 따라 약 5㎞에 걸쳐 늘어서 있다. 정조(재임 1776~1800)가 생부 장헌세자의 원침인 현륭원 식목관에게 내탕금 1,000냥을 하사하여 이곳에 소나무 500주와 능수버들 40주를 심게 하였다고 한다. 현재는 대부분 늙어서 죽고 110주 정도의 노송만이 보존되어 있을 뿐이지만, 아직도 백년 된 낙락장송이 울창한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S0xfB6z634 조선 시대에는 '존송'사상이라는 게 있을 정도로 ..

테마·나들이 2022.08.24 (42)

아산 공세리성당 (Gongse-ri Cathedral in Asan)

아산 공세리성당 숲과 건물이 조화를 이룬 풍경속의 성당, 각종 영화나 드라마, cf등에 단골로 등장하는 국내 성당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아름다운 성당이다. 십자가의 길 언덕에 핀 상사화 군락이 님을 향한 애틋한 그리움을 자아낸다. 1895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당시에는 15개의 공소가 있었다. 공세리는 조선시대 충청도 서남부에서 거둔 조세를 보관하였던 공세창에서 유래한다. 충청도는 한국 최초로 천주교의 복음이 전파되면서 한국 천주교가 창설된 지역이다. 1895년 드비즈 신부가 공세리천주교회 첫 신부로 부임하였고 아산, 천안, 공주, 진천군을 관할하였다. 잠시 서울 주교관으로 부임하였다가 1897~1930년 까지 공세리천주교회 주임신부로 재임하였다. 충청도 지역의 천주교 초기 본당 중의 하나로, 충청도에..

테마·나들이 2022.08.22 (41)

목포 영산강, 갓바위 (Youngsangang River in Mokpo, Gatbawi Rock)

목포 영산강, 갓바위 영산강 하구의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곳에 위치한 바위로 마치 삿갓을 쓴 사람의 형상으로 보인다 하여 갓바위라 불리운다. 두 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기는 큰 것이 8m이고 작은 것이 6m 정도이다. 이곳은 예부터 입암반조라 하여 목포8경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09년 4월 27일 천연기념물 제500호로 지정되었다. 해식작용과 풍화작용으로 인해 형성된 풍화혈로서 파도와 해류 등에 의해 바위가 침식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오묘한 자연경관과 교육적 활용도가 크다. https://www.youtube.com/watch?v=Po28auLajjI

테마·나들이 2022.08.22

신안 박지도, 퍼플교 (Shinan Park Ji-do, Purple Bridge)

신안 박지도, 퍼플교 그 섬에 가면 온 세상이 보라빛으로 물들어 있다. 섬에 자생하는 보라색 도라지 군락지와 꿀풀 등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라색 섬으로 컨셉을 정하고 목교와 지붕, 창고의 벽, 앞치마와 식기 및 커피잔은 물론 주변에 라벤더, 자목련, 수국 등 보랏빛 꽃들을 조성하여. 대한민국 최초 섬 자체를 컬러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다. 행안부가 꼽은 걷기 좋은 곳 퍼플섬은 ‘문 브릿지(Moon Bridge)’를 통해 반월도, 퍼플교, 박지도까지 7.6㎞에 덤으로 해안산책로를 따라 박지산 4.4㎞를 걸어서 관광을 할 수 있으며, 섬 입구에 자전거 대여소가 있어 두 바퀴로 달려도 좋은 명실상부 서남권 최고의 트레킹코스로써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https://www.youtube...

테마·나들이 2022.08.14 (54)

신안 증도 태평염전 일몰 (Sinan Jeungdo, Taepyeong Salt Farm Sunset)

신안 증도 태평염전 일몰 이 염전은 한국전쟁 이후 피난민 구제와 국내 소금 생산 증대를 목적으로 건립하였다. 전증도와 후증도를 둑으로 연결하고 그 사이 갯벌에 조성한 국내 최대의 단일 염전이다. 염전은 동서 방향으로 긴 장방형의 1, 2, 3공구가 조성되어 있으며, 목조 소금창고, 석조 소금창고, 염부사, 목욕탕 등의 건축물이 가마득히 줄지어 있다. 또한 염색식물 생태 탐방로와 갯벌, 저수지와 함께 천혜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oVdY9TNseO0

테마·나들이 2022.08.14

부안 개화도, 조류지 일출 (Buan Gaehwado, ebb and flow Sunrise)

부안 개화도, 조류지 일출 계화 조류지는 계화도 간척에 따라 조성된 곳이다. 드넓은 농경지와 갈대숲, 각종 야생조수가 서식하고 있다. 겨울철에는 수많은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으로 군은 야생조수 보호를 위해 조수보호구로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길게 늘어선 조류지 뚝 방풍림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해돋이가 장관을 이룬다. https://www.youtube.com/watch?v=Iupibm8k_VY

테마·나들이 2022.08.13 (34)

부안 변산, 채석강 (Buan Byeonsan, Chaeseokgang)

부안 변산, 채석강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변산반도국립공원에 위치한다. 격포리층개설1976년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가 2004년 명승 '부안 채석강 적벽강 일원'으로 승격 지정되었다. 변산반도 서쪽 끝의 격포항 오른쪽 닭이봉일대의 1.5㎞의 층암절벽과 바다를 총칭하는 지명으로 변산팔경 중의 하나인 채석범주가 바로 이곳을 말한다. 유래당나라 시인 이태백이 술을 마시며 놀았다는 중국의채석강과 흡사하다고 하여 ‘채석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전한다. 경치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바위의 기묘한 형상 때문에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격포항 오른쪽의 닭이 봉 밑 바다에서 추켜올려진 단애는 수성암 단층을 이루고 있다. 바닷물의 침식을 받은 화산성 퇴적암층은 격포리층으로 역암 위에 역암과 사암, 사암과 이..

테마·나들이 2022.08.13

춘천 삼악산 등선폭포 (Chuncheon Mt. Samak in deungsun Waterfall)

춘천 삼악산 등선폭포 삼악산은 강원도 춘천시 서면에 있는 산이며 높이는 654m이고 주봉은 용화봉이다. 서울시에서 80km, 춘천시에서 10km 떨어진 북한강변 의암댐 바로 서쪽에 있다. 주봉인 용화봉과 함께 청운봉(546m), 등선봉(632m) 등을 합쳐 삼악산이라 부른다. 암석은 약 5억 7천만∼25억 년 전에 퇴적된 사암이 높은 온력을 받아 생성된 변성암이다. 산의 규모가 크거나 웅장하지는 않지만 경관이 수려하고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험준한 산세를 이용한 천혜의 요새로서 곳곳에 삼국시대 이전 맥국의 성터가 있으며 후삼국의 궁예가 쌓은 것이라고도 전해지는 대궐터의 흔적도 470m 정도 남아 있다. 그 외에 문화재로는 부근에 금선사, 신흥사, 흥국사, 상원사 등이 있다. https://www.y..

테마·나들이 2022.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