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 오름

철원평야에 우뚝솟은 금학산

산내들.. 2011. 10. 14. 11:58

'금학산'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47.3m이다.
산 이름은 학이 막 내려앉는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한다.
산세는 부드럽게 보이나 산 속으로 들어서면 매바위능선과 큰바위능선·용바위·용아릉 등 암릉이 연이어져 있다.
이 곳은 마애석불과 부도탑갓 등의 볼거리가 많은데 이중 마애석불은 신라시대 불상 양식으로 전체 높이는 3m이며
몸통은 바위에 조각되어 있고 머리는 따로 만들어져 바위 위에 놓여 있다.
가까이에 백마고지가 위치하며 민통선과 인접한 산이므로 산행할 때 군부대를 지날때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도록 한다.

등산코스는 철원여자중학교에서 매바위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른뒤 마애불상과 바가지약수터로 내려오는 3시간 코스, 
동송초등학교에서 시작하여 거북이약수터와 기도원터·쉼터바위를 거쳐 정상에 오른뒤
마애석불과 비둘기능선을 지나 바가지약수터를 경유하여 다시 동송초등학교로 내려오는 4시간 산행코스도 있으며
정상에서 대소라치로 내려와 보개산과 고대산을 연계하여 신탄리역으로 하산하는 약6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가 있다.

 

 

 

▼ 매바위 오름
철원여자중학교에서 거북이약수터를 거쳐 계속되는 된비알 릉선을 오르다보면 중간지점에 매바위가 있다.
매바위 주변은 서쪽의 고대산 능선과 동쪽의 동송읍으로 별쳐진 철원평야를 시원스레 조망할 수 있으며
이 곳 부터는 비교적 가파른 암릉길이 짧게 이어져 있지만 곧이어 완만한 능선길을 따라 정상에 오를 수 있다. 

 

 

 

 

▼ 금학산 정상
금학산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철원평야가 광활하게 펼쳐지고
서쪽으로는 고대산과 지장봉, 관인봉이 손에 잡힐 듯 근접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북한에 속해 있는 우리의 강토가 연무속에 잠긴채 가물거린다.

 

 

 

 

▼ 대소라치 내림
대소라치 내림 능선길은 모노레일과 등산로가 나란히 지나는 구간이다.
등산로도 비교적 완만하고 군부대에서 이용하는 길이어서 위험한 구간은 별로없다.
금학산 정상에서 약 30~40분이면 대소라치에 내려설 수 있으며
이 곳 대소라치는 담터계곡과 사문안, 안양골, 고대산으로 이어지는 분깃점이 된다.

 

 

 

▼ 안양골
안양골은 경관이 수려한 청정계곡이지만 사문안을 거쳐 계곡을 벗어나는데만 2시간정도 소요된다.
계곡 주변으로는 퇴색된 잡초와 이제 막 물들기 시작한 단풍이 지는 가을 햇살을 받으며 붉은 빛을 더해준다.
하지만 이 곳은 군 시설이 있어 통제지역이므로 반드시 보개산과 고대산을 연계하여 신탄리역으로 하산을 하거나
담터계곡 방향 또는 등산안내판이 있는 사거리에서 임도를 이용하여 철원여고 방향으로 하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민통선
뼈대만 앙상하게 남은 옛 북한의 노동당사 건물과 도로옆의 지뢰지대는 우리민족의 아픈상처로 남아있다.
얼마전만 하더라도 민간인을 통제하던 민통선 지역인 오대, 대마리에는 숙박시설도 하나둘씩 늘어나고
철마가 멈춘 월정리역과 제2땅굴 등이 새로운 안보지역 관광코스로 지정되었다.
통한의 세월! 비무장지대에서 바라본 북한의 낙타봉과 평강고원이 손에 잡힐 듯 하다. 
요즘은 고대산과 금학산을 개방하여 일반인들이 등산을 할 수 있어 주말이면 경원선이 북적인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국철 동두천역에서 경원선으로 갈아타고 마지막 종착역인 신탄리역에서 내린다. 
신탄리역은 교량보수 관계로 당분간 이용할 수 없지만 동두천역에서 신탄리역가는 버스가 20분 간격으로 있으며
신탄리에서는 철원 동송행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 약도
산행코스 : 철원여자중고등학교-금학정-금학산체육공원-매바위-금학산-대소라치고개-안양골

 

 

 

* 대중교통
동두천천철역 - 버스, 열차 이용 신탄리역 - 버스 이용 동송읍 하차

100.swf
0.23MB

'뫼 오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악산 (가평·화천)  (0) 2011.12.21
한라산의 비경 윗세오름   (0) 2011.10.23
조무락골과 석룡산  (0) 2011.10.12
궁예 부인 강씨의 전설 강씨봉   (0) 2011.10.07
금륜산 몰이골의 가을 들꽃  (0) 201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