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31 6

북한산 진달래능선, 칼바위능선 (Bukhansan Azalea Ridge Kalbawi Ridge)

북한산 진달래능선, 칼바위능선 * 진달래능선 우이동부터 대동문에 이르는 능선으로 봄에 진달래가 많이 피는 곳으로 유명하다. 북한산의 삼각 파노라마가 한 눈에 들어온다. * 덕장봉 대동문 뒤쪽에 우뚝솟은 봉우리로 동장대가 있는 시단봉과 인접해 있으며, 이곳에서는 삼각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 칼바위능선 북한산 주능선, 대동문과 보국문 사이에서 동남쪽으로 뻗은 짧고 날카롭게 생긴 바위능선이다. 마치 칼날을 세워놓은 듯 날카롭게 생겨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닭벼슬처럼 보이기도 해서 닭벼슬바위라고 부르기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vhRjmXklLo] 산행코스(총 8.5km ,약 4시간) 우이동→진달래능선→대동문→덕장봉→칼바위능선→문필봉→빨래골

뫼 오름 2022.10.31

도봉산 오봉 (Obong of Dobongsan Mountain)

도봉산 오봉 경기도 양주시 송추 북한산국립공원 오봉매표소를 기점으로 3.5㎞ 거리에 있다. 송추 남능선을 따라 자운봉으로 오르는 중간에 위치하고 우람한 남성을 상징한다고 한다. 다섯 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오봉이란 이름이 붙었으며, 오형제 봉우리라고도 한다. 암봉마다 머리 위에 커다란 돌덩이를 얹고 있는 모양으로, 암벽등반의 명소이기도 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BEXKFE91pbk ▼ 문사동 도봉계곡 상류에는 문사동계곡과 용어천계곡, 거북골이 있다. 아랫쪽의 천진사와 성도원에서 부터 도봉산 입구까지는 도봉계곡이다. 도봉산에 있는 여러 계곡중의 하나인 도봉계곡은 경관이 아름다와서 예로부터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나 시인들이 많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 오봉(해발 660m..

뫼 오름 2022.10.31

도봉산 신선대 (Dobongsan Mountain Sinseondae Terrace)

도봉산 신선대 서울 북쪽 도봉구와 경기도 양주 경계에 있는 산이다. 높이는 740.2 m이며, 가장 높은 봉우리는 자운봉이다. 북한산과 함께 북한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으며, 서울 북단에 위치한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으며, 북으로 사패산이 연이어 있다. 면적이 24㎢로 북한산의 55㎢에 비해 등산로가 더 조밀하며, 산 전체가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 주봉, 우이암과 오봉 등 각 봉우리는 기복과 굴곡이 다양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다. 산계는 크게 사패산, 만장봉, 우이암, 오봉 등을 주요 봉우리로 하여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봉우리를 연결하는 사패능선, 포대능선, 도봉 주능선, 오봉능선 등을 비롯하여 우이남능선, 보문능선, 다락능선 등이 형성되어 있다. ht..

뫼 오름 2022.10.31

북한산 백운대 숨은벽 (The sumeunbyuk of Baegundae in Bukhansan Mountain)

북한산 백운대 숨은벽 옛부터 북한산의 백운대와 인수봉, 만경봉을 일컫어 삼각산이라고 불렀다. 백운대와 인수봉 사이에 거대한 가교처럼 뻗은 바위능선이 있는데 근래들어 숨어 있는 암벽이라 하여 숨은벽이라고 부른다. https://www.youtube.com/watch?v=S0lJjrpBDE0 ▼ 하루재 백운대피소 도선사 삼거리인 백운탐방안내소에서 너덜지대를 오르면 하루재가 나타난다. 하루재 사거리는 우이능선에서 영봉과 족도리바위 만경대로 이어지고 설교벽과 산악구조대 인수암을 지나 백운대피소로 오르는 계곡길로 나늰다. 우이동에서 백운대까지 2시간이 소요되는 가장 빠른 코스이기도 하다. ▼ 위문(백운봉암문) 백운봉암문의 크기는 높이 1.7m, 폭 1.9m가량이다. 북한산성에는 6개의 대문과 7개 암문 1개 수문..

뫼 오름 2022.10.31

명성산 단풍 억새 (Maple of Myeongmyeongsan Mountain Silver Grass)

명성산 단풍 억새 명성산은 강원도 철원군과 경기도 포천시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23m이다. 전설에 의하면 왕건에게 쫓기어 피신하던 궁예가 이 산에서 피살되었다고 하며 궁예가 망국의 슬픔을 통곡하자 산도 따라 울었다고 하는 설과 주인을 잃은 신하와 말이 산이 울릴 정도로 울었다고 하여 울음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지금의 산이름은 울음산을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광주산맥에 딸린 산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동북쪽으로 84km 떨어져 있으며 동쪽에 박달봉(800m)과 광덕산(1,046m), 남쪽에 여우봉(620m)이 솟아 있다. 동쪽 비탈면에서 발원하는 도평천은 남쪽으로 흐르다가 영평천에 합류하고 북서쪽 비탈면에서 발원하는 수계는 한탄강으로 흘러든다. https://www.youtube.com/watch?v..

뫼 오름 2022.10.31

청평, 호명산 호명호수 (Homyeongsan Mountain Homyeong Lake)

청평, 호명산 호명호수 경기도 가평군 외서면 청평리에 우뚝 솟아 오른 632m의 호명산은 옛날 산림이 우거지고 사람들의 왕래가 적었을 때 호랑이들이 많이 살고 있어 호랑이 울음소리가 들려오곤 하였다는 데서 명명되었다. 높지 않은 산 이지만 산의 남쪽 아래로는 청평호반을 끼고 있고, 서쪽 아래로는 조종천이 굽이쳐 흐르고 있어 정상에 올라서면 마치 사방 이 물로 둘러싸인 듯 한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호명호수 호명호수는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 발전소의 상부저수지로 호명산의 수려한 산세와 더불어 넓은 저수지는 백두산 천지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절경이다. 호명호수와 더불어 산 아래로 길게 펼쳐진 계곡은 훌륭한 휴식처로서 등산과 함께 그 묘미를 즐길 수 있으며, 호명호수 팔각정에서 내려다보는 청평호반 ..

뫼 오름 202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