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12

북한산 진달래능선, 칼바위능선 (Bukhansan Azalea Ridge Kalbawi Ridge)

북한산 진달래능선, 칼바위능선 * 진달래능선 우이동부터 대동문에 이르는 능선으로 봄에 진달래가 많이 피는 곳으로 유명하다. 북한산의 삼각 파노라마가 한 눈에 들어온다. * 덕장봉 대동문 뒤쪽에 우뚝솟은 봉우리로 동장대가 있는 시단봉과 인접해 있으며, 이곳에서는 삼각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 칼바위능선 북한산 주능선, 대동문과 보국문 사이에서 동남쪽으로 뻗은 짧고 날카롭게 생긴 바위능선이다. 마치 칼날을 세워놓은 듯 날카롭게 생겨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닭벼슬처럼 보이기도 해서 닭벼슬바위라고 부르기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vhRjmXklLo] 산행코스(총 8.5km ,약 4시간) 우이동→진달래능선→대동문→덕장봉→칼바위능선→문필봉→빨래골

뫼 오름 2022.10.31

도봉산 오봉 (Obong of Dobongsan Mountain)

도봉산 오봉 경기도 양주시 송추 북한산국립공원 오봉매표소를 기점으로 3.5㎞ 거리에 있다. 송추 남능선을 따라 자운봉으로 오르는 중간에 위치하고 우람한 남성을 상징한다고 한다. 다섯 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오봉이란 이름이 붙었으며, 오형제 봉우리라고도 한다. 암봉마다 머리 위에 커다란 돌덩이를 얹고 있는 모양으로, 암벽등반의 명소이기도 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BEXKFE91pbk ▼ 문사동 도봉계곡 상류에는 문사동계곡과 용어천계곡, 거북골이 있다. 아랫쪽의 천진사와 성도원에서 부터 도봉산 입구까지는 도봉계곡이다. 도봉산에 있는 여러 계곡중의 하나인 도봉계곡은 경관이 아름다와서 예로부터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나 시인들이 많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 오봉(해발 660m..

뫼 오름 2022.10.31

도봉산 신선대 (Dobongsan Mountain Sinseondae Terrace)

도봉산 신선대 서울 북쪽 도봉구와 경기도 양주 경계에 있는 산이다. 높이는 740.2 m이며, 가장 높은 봉우리는 자운봉이다. 북한산과 함께 북한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으며, 서울 북단에 위치한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으며, 북으로 사패산이 연이어 있다. 면적이 24㎢로 북한산의 55㎢에 비해 등산로가 더 조밀하며, 산 전체가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 주봉, 우이암과 오봉 등 각 봉우리는 기복과 굴곡이 다양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다. 산계는 크게 사패산, 만장봉, 우이암, 오봉 등을 주요 봉우리로 하여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봉우리를 연결하는 사패능선, 포대능선, 도봉 주능선, 오봉능선 등을 비롯하여 우이남능선, 보문능선, 다락능선 등이 형성되어 있다. ht..

뫼 오름 2022.10.31

북한산 백운대 숨은벽 (The sumeunbyuk of Baegundae in Bukhansan Mountain)

북한산 백운대 숨은벽 옛부터 북한산의 백운대와 인수봉, 만경봉을 일컫어 삼각산이라고 불렀다. 백운대와 인수봉 사이에 거대한 가교처럼 뻗은 바위능선이 있는데 근래들어 숨어 있는 암벽이라 하여 숨은벽이라고 부른다. https://www.youtube.com/watch?v=S0lJjrpBDE0 ▼ 하루재 백운대피소 도선사 삼거리인 백운탐방안내소에서 너덜지대를 오르면 하루재가 나타난다. 하루재 사거리는 우이능선에서 영봉과 족도리바위 만경대로 이어지고 설교벽과 산악구조대 인수암을 지나 백운대피소로 오르는 계곡길로 나늰다. 우이동에서 백운대까지 2시간이 소요되는 가장 빠른 코스이기도 하다. ▼ 위문(백운봉암문) 백운봉암문의 크기는 높이 1.7m, 폭 1.9m가량이다. 북한산성에는 6개의 대문과 7개 암문 1개 수문..

뫼 오름 2022.10.31

명성산 단풍 억새 (Maple of Myeongmyeongsan Mountain Silver Grass)

명성산 단풍 억새 명성산은 강원도 철원군과 경기도 포천시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23m이다. 전설에 의하면 왕건에게 쫓기어 피신하던 궁예가 이 산에서 피살되었다고 하며 궁예가 망국의 슬픔을 통곡하자 산도 따라 울었다고 하는 설과 주인을 잃은 신하와 말이 산이 울릴 정도로 울었다고 하여 울음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지금의 산이름은 울음산을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광주산맥에 딸린 산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동북쪽으로 84km 떨어져 있으며 동쪽에 박달봉(800m)과 광덕산(1,046m), 남쪽에 여우봉(620m)이 솟아 있다. 동쪽 비탈면에서 발원하는 도평천은 남쪽으로 흐르다가 영평천에 합류하고 북서쪽 비탈면에서 발원하는 수계는 한탄강으로 흘러든다. https://www.youtube.com/watch?v..

뫼 오름 2022.10.31

청평, 호명산 호명호수 (Homyeongsan Mountain Homyeong Lake)

청평, 호명산 호명호수 경기도 가평군 외서면 청평리에 우뚝 솟아 오른 632m의 호명산은 옛날 산림이 우거지고 사람들의 왕래가 적었을 때 호랑이들이 많이 살고 있어 호랑이 울음소리가 들려오곤 하였다는 데서 명명되었다. 높지 않은 산 이지만 산의 남쪽 아래로는 청평호반을 끼고 있고, 서쪽 아래로는 조종천이 굽이쳐 흐르고 있어 정상에 올라서면 마치 사방 이 물로 둘러싸인 듯 한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호명호수 호명호수는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 발전소의 상부저수지로 호명산의 수려한 산세와 더불어 넓은 저수지는 백두산 천지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절경이다. 호명호수와 더불어 산 아래로 길게 펼쳐진 계곡은 훌륭한 휴식처로서 등산과 함께 그 묘미를 즐길 수 있으며, 호명호수 팔각정에서 내려다보는 청평호반 ..

뫼 오름 2022.10.31

몽골 테를지국립공원 (Terulji National Park, Mongolia)

몽골 테를지국립공원 1993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울란바토르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몽골 최고의 휴양지로 1년 내내 개방되어 있으며 산으로 둘러싸인 계곡과 기암괴석, 숲, 초원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아름다운 기암과 유목민의 가옥 게르와 한가로이 풀을 뜯는 양떼를 만날 수 있으며 가을에는 초원이 온통 노란빛으로 곱게 물들고 자연에서 즐기는 단풍 승마 트레킹이 인상적이다. 맑은 날, 밤에는 육안으로 쏟아지는 별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h3cySTu5VM 테를지의 거북바위와 코끼리바위 주변에도 온통 가을색으로 절정을 이루고, 기도하는 어머니비위가 보이는 산도 누런 빛으로 물들어 있다. 끝없이 펼쳐지는 몽골 초원의 파아란..

테마·나들이 2022.10.14

몽골 울란바토르 (Ulaanbaatar, Mongolia)

몽골 울란바토르 국가명은 몽골, 수도는 울란바토르로 아시아 중앙내륙에 위치한 국가이다. 13세기 초 칭기스칸이 등장해 역사상 최대의 몽골 대제국을 건설하였으며 동서 여러 국가에 영향을 미쳤다. 몽골제국이 멸망하고 남은 내륙 중앙부가 1688년 청에 복속되어 '외몽골'로 불렸다. 1911년 제 1차 혁명을 일으켜 자치를 인정받았으나 1920년 철폐되었고 러시아의 10월 혁명에 영향을 받아 1921년 제 2차 혁명을 일으켜 독립하였다. '붉은 영웅'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1639에 건립되었다. 면적은 약 156만km으로 한반도의 7.4배에 달한다. 현재 총 인구는 약 300만, 약 150만명이 울란바토르에 거주하고 있다. 수도인 울란바토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추운 수도다. 한국보다 1~2개월 빨리 가을..

테마·나들이 2022.10.14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Sogeum Mountain Grand Valley)

원주 소금산 그랜드밸리 원주의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소금산 출렁다리를 포함한 간현관광지의 주간코스를 말한다. 한국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리며 많은 여행객들로 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소금산 그랜드밸리의 시작은 소금산 두 봉우리를 연결한 소금산 출렁다리다. * 출렁다리 길이 200m, 높이100m, 폭 1.5m 로 스릴과 힐링을 즐길 수 있고, 출렁다리와 이어지는 데크 산책로는 피톤치드를 만끽하며 걷기 좋다. * 소금잔도 지상 200m 높이의 절벽에 조성되어 있으며, 360m 길이를 걸으며 아찔한 스릴을 즐길 수 있다. * 스카이타워 가파른 절벽 지상 150m 높이에 만들어어 졌으며, 소금산의 기암절벽과 아름다운 자연을 한눈에 담아 볼 수 있다. * 울렁다리 기존 출렁다리의 2배 길이(..

뫼 오름 2022.10.10

옹진 장봉도 장봉편암 (Ongjin Jangbongdo Island Jangbong schist)

옹진 장봉도 장봉편암 주름바위의 정식 이름은 장봉편암이다. 장봉편암은 약 12억년전에 바다 환경에서 퇴적된 석회성분이 포함된 얇은 점토로 구성된 이암층과 석영 성분이 많은 모래가 퇴적되어 형성된 앏은 사암층이 반복적으로 여러겹 쌓여서 이루어진 암석이 변성을 받아 형성되었다. 장봉편암은 지각변동으로 지하에 들어가 열과 압력을 받아서 변성암으로 변해 물결무늬처럼 휘어진 습곡으로 형성되었다. 지하에 있던 암석이 오랜 세월동안 지표에 노출되어 풍화와 침식에 약한 석회성분이 포함된 이암이 변한 점판암은 많이 깍기고, 반대로 석영성분이 많이 포함된 사암이 변해서 만들어진 규암은 덜 깍여서 울퉁불퉁한 차별침식으로 장봉편암과 같은 특이한 모양을 한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fv..

테마·나들이 202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