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 오름

베를 이어놓은 듯한 바위의 포암산과 미륵리 석불

산내들.. 2011. 6. 21. 08:40

'포암산(布岩山)'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과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62m이다.
백두대간의 주능선상에 있으며 월악산국립공원의 가장 남쪽에 속한다.
옛날에는 이 산을 베바우산이라고 하였는데 거대한 암벽에 베 조각을 이어 붙여놓은 듯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희고 우뚝 솟은 바위가 삼대 즉, 지릅같이 보여서 마골산이라고 불렸다는 기록도 전해오고 있다.
만수계곡에서 들어가면 쌍봉의 육산처럼 보이지만 문경시 쪽에서 보면 암봉으로 보인다.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고 산세가 험하여 삼국시대부터 군사적 요충지였다.
산 아래 하늘재는 신라시대부터 사용한 옛고개로 북방의 문화를 영남지방에 전해주던 관문이었고 지금도 성벽이 남아 있다.

 

 

 

 

▼ 만수계곡
만수계곡은 수안보면 미륵리와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의 경계를 따라 형성된 맑은 물의 수려한 계곡이다.
월악산을 형성하는 양대 축의 하나인 만수봉의 주요 하곡으로, 수려하고 깨끗한 화강암 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계곡에는 판상절리에 의해 만들어진 너럭바위, 수직절리에 의해 형성된 절벽이 즐비하고 
화강암반 위로 흐르는 소폭과 담, 소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해준다.
만수휴게소 주변의 만수교 입구가 산행들머리며 만수계곡 상류의 합수곡에서 희미한 우측길로 오르면 관음재가 나온다.

 

 

 

 

▼ 포암산
관음재에 오르면 관음리와 문경의 운달산과 주흘산이 능선끝에 살며시 모습을 드러내고
963.1봉을 넘어면 조령산과 부봉, 주흘산이 한눈에 펼쳐지며 그 끝에 백화산에서 희양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이 희미하게 조망된다.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는 월악산·대미산·문수봉이, 남쪽으로는 주흘산과 조령산이 이웃하고 있고 충주호와 선착장이 내려다보인다.

 

 

 

 

 

▼ 포암산 내림
포암산에서 하늘재 내림길은 처음부터 가파르다.
위험구간은 철사다리며 로프가 있고 암벽지대의 노송군락 너머로 펼쳐진 산릉의 풍광은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 아름답다.
능선 주변에는 입석대와 하늘샘 산성 등이 있으며 약 1시간이면 하늘재에 닿는데 산행시간은 짧으나 고도감은 아주 좋다.

 

 

 

 

▼ 하늘재 (鷄立嶺)
우리나라 최초로 개통된 고갯길로 높이 525m이다.
경북 문경시 문경읍 관음리에서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리로 넘어가는 경계에 있는 고개로 높이 525m이다.
우리나라 최초로 뚫린 고갯길로 삼국시대(156년) 때 신라의 아달라왕이 북진을 위해 개척하였다.
고구려 온달과 연개소문은 빼앗긴 하늘재를 다시 찾기 위해 끈질긴 전쟁을 벌였으며,
고려 공민왕은 홍건적을 피해 몽진할 때 이 길을 이용했다고 한다.
이렇듯 교통의 요지이며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거점이었으나 조선 태종 때 새재길이 열리면서 그 역할이 축소되었다.

이전에는 계립령, 대원령, 지릅재 등으로 불렀으나 요즘에는 거의 모든 지도에 하늘재라 표기하고 있다.
오래된 세월만큼 길 양쪽에는 전나무, 굴참나무, 상수리 등 다양한 나무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문경 쪽에서 오르는 길은 고갯마루 가까이에 사는 주민들을 위해 포장을 해 놓았으나 미륵리 쪽은 비포장도로이다.
2001년에 문경시에서 세운 계립령유허비가 있다.

 

 

 

 

▼ 미륵사지
하늘재 밑의 미륵사지는 고려 초기에 조성된 약 4천 평의 대사찰로
주흘산을 진산으로 하며 좌우로는 신선봉과 이 산을 끼고 멀리 월악산을 조산으로 하는 중심혈에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는 보물 제95호인 5층석탑과 보물 제96호인 미륵석불이 있다.
미륵석불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북향석불'이다.
이 석불은 마의태자가 금강산으로 들어가는 길에 이곳에 머물렀다는 전설을 담고 있어 마의태자 자화상으로도 불린다.

 

 

 

 

※ 산행코-스와 시간(총 9km, 약 4시간30분)
오름길 : 만수교→만수계곡→합수곡→관음재→963.1봉→정상
내림길 : 정상→집채바위→미륵리능선갈람길→촛대바위→하늘샘→하늘재→미륵리

 

 

 

* 대중교통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충주, 수안보, 월악산행 버스 이용
충주, 수안보에서 송계리행 버스 탑승, 미륵리, 만수교 하차 

 

yy.swf
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