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 오름

청태산 모데미풀 Mt. Cheongtaesan Mountain, Modemipul

산내들.. 2023. 4. 17. 13:41

청태산 모데미풀 

 

 

 



청태산 자연휴양림은 해발 1,200m의 청태산을 주봉으로 하여 인공림과 천연림이 조화를 이루고, 
잣나무, 전나무 등 아름드리 침엽수가 우거진 숲속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높이 약 15m에 지름 30㎝ 정도의 잣나무가 주류를 이루어 낮에도 하늘이 잘 보이지 않는다. 
휴양림 주위를 돌면서 이어지는 산길을 따라 산악자전거를 탈 수 있다.

숲 속은 노루, 토끼, 멧돼지 등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박물관이며, 
입구를 지나면 계곡물을 막아 만들어 놓은 물놀이장이 있다. 
통나무집이 길을 따라 드문드문 서 있고, 청소년 심신수련을 위한 숲속교실도 설치되어 있다. 
그 밖에 야영장, 야외교실, 자연관찰원, 향토식물원, 체력단련시설, 족구장, 배구장, 어린이놀이터, 잔디광장 등이 있다. 

 

 

 

 

 

 

 

 



봄이면, 너도바람꽃을 시작으로 많은 종류의 야생화가 피어나고, 
특히 속새가 우거진 이끼 계곡을 따라 특산종인 모데미풀이 앙증스런 모습으로 산객을 맞이한다. 
모데미풀은 우리 나라 특산식물의 하나이며, 지리산록 운봉모데미에서 발견되어 모데미풀이라고 한다. 
그 후, 산지의 여러 계곡과 여러 습지에서 자라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키가 20∼40㎝정도 자라는 다년초이며 밑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한다. 
근생엽은 긴 잎자루 끝에서 3개로 완전히 갈라지며. 
열편은 잎자루가 짧고 다시 2∼3개로 갈라진 다음 각 열편은 결각상 또는 톱니처럼 갈라진다. 
꽃은 4월에 피며 지름 2㎝정도로서 희고 포는 잎과 같은 형태이며 크기도 잎과 비슷하다. 
경생엽은 없으며 중앙에서 1개의 꽃대가 나와서 끝에 1개의 꽃이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5㎜ 정도로서 털이 없으며.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씩이고 자방과 수술은 많다. 

 

 

 

 

https://www.youtube.com/watch?v=e3p5vt87n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