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8

광덕산 봄 야생화

광덕산 4월 20일, 화천 광덕산은 늦은 봄을 맞는다. 해발 700m 이상에 위치한 광덕계곡 상류에는 노루귀, 나도양지꽃, 얼레지꽃, 각종 바람꽃류를 비롯해서 이 곳 대표적인 모데미풀 등, 다양한 야생화가 예쁜꽃을 피우고 있다. 광덕산은 높이 1,046m. 태백산맥에서 갈라진 광주산맥에 속하는 산으로,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과 철원군 서면,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에 걸쳐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j69euJS-5A

뫼 오름 2022.04.28

미사경정공원 겹벚꽃

미사경정공원 하얀 벚꽃이 지고 겹벚꽃이 활짝 피어나는 시기가 찾아왔다. 일반 벚꽃보다 겹벚꽃의 개화가 2~3주 정도 늦어 벚꽃 시즌에 꽃놀이가 아쉬웠다면 서울 미사경정공원이나 전주 완산공원, 순천 선암사, 경주 불국사 등 전국의 명소에서 벚꽃 정취를 맘껏 즐길 수 있다. 4월 24일, 때 이른 한낮의 여름 날씨로 인해 벚꽃 그늘에서 피서를 즐기는 이색 풍경이 연출되고 있다. 미사리는 과거에 카페촌으로 유명했으나, 최근에는 별미집들이 많이 생겨나 가족들의 나들이 명소로 부상했다. 88서울올림픽 당시 조정, 카누경기가 열렸던 곳으로 각종 생활체육시설과 여가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40만여평의 대지 위에 10여만평의 드넓은 호수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쾌적한 휴식공간이다. https://www.youtube..

테마·나들이 2022.04.25

유기방 가옥 수선화

유기방 가옥 유기방 가옥은 1900년대 초에 건립되었으며, 면적은 4,770㎡이다. 일제 강점기의 가옥이며, 향토사적, 건축학적으로 귀중한 자료로 충청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유기방 가옥은 송림이 우거진 낮은 야산을 배경으로 남향하여 자리하고 있다. 원래 안채 앞에 중문채가 있던 것을 1988년에 헐어내고 현재와 같이 누각형 대문채를 건립하였다. 한옥 관리를 위해 한두 개 심어놓은 수선화는 수십 년의 시간을 거쳐, 현재는 한옥과 어우러져 아름다움이 더해진다. 수선화 군락지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은 인생샷 명소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유기방 가옥 수선화 (yougibang house daffodils) - YouTube 유상묵 가옥 유기방 가옥 인근의 유상묵 가옥은 1925년 무렵 건립되었으며 면적은 ..

테마·나들이 2022.04.22

진안 마이산 벚꽃

마이산 전북 진안군 진안읍에 위치하며 말의 두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이라고 이름 지어졌다. 중생대 말기인 백악기 때 지층이 갈라지면서 두 봉우리가 솟은 것이라고 한다. 서봉(암마이산) 685m, 동봉(수마이산) 678m의 두 바위봉우리를 이루고 있고 보는 방향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며 주변의 풍광과 어우러져 오묘함을 자랑한다.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게되면 봉우리 중턱 급경사면에 군데군데 마치 폭격을 맞았거나 무언가 파먹은 것처럼 움푹 움푹 파인 많은 작은 굴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타포니 지형이다. 풍화작용은 보통 바위 표면에서 시작되나 마이산은 풍화작용이 바위 내부에서 시작하여 내부가 팽창되면서 밖에 있는 바위 표면을 밀어냄으로써 만들어진 것으로 세계에서 타포니 지형이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 곳이다. ..

뫼 오름 2022.04.17

청산도의 봄

청산도 청산도는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이 위치한 섬으로, 면적 33.28km2, 해안선 길이 42km, 최고점은 매봉산(385m)이다. 지명 유래를 보면 사시사철 섬이 푸르다고 해서 '청산도'라 부른다. 옛날 사람들은 신선이 산다는 섬이라 해서 '선산도'로도 불렀고 '선원도'라고도 했다. 곳곳에 고인돌이 있어 선사시대부터 사람들이 거주 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고 1960년대는 고등어와 삼치 파시가 열렸으며 어업 전진기지로 역할을 하였다. 청산도 동쪽에 거문도, 서쪽에 소안도, 남쪽에는 여서도와 제주도, 북쪽으로는 신지도가 있다. 청산도는 대모도, 소모도, 여서도, 장도 등 네 개의 유인도와 여러 무인도로 이루어져 있고,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경치가 빼어나서 각종 드라마 영화 촬영장소로 유명하다. ..

테마·나들이 2022.04.13

여수 영취산

취산 진달래꽃 전남 여수시 삼일동, 상암동에 위치하며 높이는 510m로, 여수시 북동쪽에 있다. 옛 문헌에는 439m봉은 영취산으로, 510m봉은 진례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30~40년생 진달래가 산 중턱에서 정상까지 군락을 이루며 알려지게 되었다. 진달래꽃군락지는 450m봉 일대와 450m봉 지나 작은 바위봉우리 부근이다. 정상에 오르면 군초소와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여천공단과 광양만이 보인다. 영취산 주변에는 고려시대에 지어져 국보, 보물 등이 많은 흥국사가 있으며, 특히 일주문 앞에 놓인 아치형의 홍교는 순천 선암사 승선교와 함께 한국의 아름다운 다리로 손꼽힌다. 또한 여천공단, 선소(임진왜란 때 거북선 건조지), 여천소호 요트경기장 등이 있어 산행 뒤 둘러볼 수 있다. (6) 여수 영취산 진달래꽃..

뫼 오름 2022.04.10

조계산 선암사

조계산 선암사 조계산은 전남 순천시 송광면과 주암면에 위치하며 소백산맥 끝자락에 솟아있는 산으로 높이 887m이다. 고온다습한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예로부터 소강남이라 불렸으며, 송광산이라고도 한다. 피아골, 홍골 등의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숲 등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1979년 12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동쪽의 계곡 물은 이사천, 서쪽의 계곡 물은 송광천으로 흘러드는데, 특히 비룡폭포가 유명하다. 산 일대는 수종이 다양해 산 전체가 전라남도 채종림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선암사 조계산 서쪽에는 삼보사찰 가운데 승보사찰인 송광사가 자리하고 동쪽에는 선암사가 있다. 선암사에는 동서 삼층석탑(보물 395)과 아치형 승선교(보물 400) 등 문화재가 많고 봄이면 사찰 곳곳에 피어 있는 일명 선암매를 보..

뫼 오름 2022.04.06

창덕궁, 창경궁의 봄

고궁의 봄 파란하늘에 구름 몇점 한가로이 떠있는 고즈넉한 고궁 뜰에 봄꽃이 활짝 폈다. 올해는 목련과 홍매화, 벚꽃, 진달래, 개나리 등, 경쟁이라도 하듯이 동시에 만개했다. 가장 아름다운 계절인 봄을 맞아 고운 한복차림에 고궁 나들이 나선 모습이 꽃처럼 곱다. 봄을 맞은 창덕궁과 창경궁에서는 이름난 '홍매화'를 비롯해 각종 매화류와 앵두, 미선나무, 개나리, 진달래꽃 등이 흐드러지게 피어나 고궁의 멋을 더해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TXw7xtMNSCQ

테마·나들이 2022.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