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문수봉
문수봉(727m)은 의상봉에서 시작되는 의상능선의 마지막 봉우리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에 속한다.
명칭은 봉우리 아래에 있는 고려 때 창건된 문수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수봉 북쪽 자락의 청수동암문에서 의상능선과 산성주능선, 비봉능선이 만난다.
봉우리 위에 있는 두꺼비 모양의 바위 등에 걸터앉아 아들을 갖기를 축원하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https://www.youtube.com/watch?v=R7YA9OLAXro
▼ 탕춘대능선
탕춘대 지킴터가 있는 탕춘대 능선은
향로봉 동남쪽 기슭에서 홍지문까지 이어지며
현재까지 산성과 암문이 잘 보존되어 있다.
▼ 비봉
신라의 진흥왕 순수비가 서있는 역사가 깃든 곳이다.
많은 릿지인들이 즐겨 오르는 곳이기도 하다.
▼ 사모바위
비봉능선 중에서 가장 넓은 곳으로 헬기장이 있으며 날 좋은 주말이면 인파로 붐비는 곳이기도 하다.
사각 모양이라 사모바위. 양쪽 어깨에 견장을 올린 모양이라 장군바위라 불리기도 한다.
▼ 승가봉
비봉과 사모바위, 승가봉 통천문이 있는 비봉 능선 주변은
완만한 오솔길과 암릉길이 반복되어 긴장과 여유로움속에 산행을 즐길 수 있고
이곳에서는 의상능선, 문수봉, 보현봉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암릉미를 감상할 수 있다.
통천문 주위는 암릉이 잘 발달되어 있어 비봉능선에서 가장 아기자기한 코스이다.
▼ 문수봉
문수봉은 북한산국립공원 남서쪽에 솟은 봉우리 중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다.
비봉능선쪽 문수봉 절벽에 쇠줄 난간이 설치되어 예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문수봉을 찾는다.
문수봉 아래쪽에는 우뚝솟은 기암이 있는데 연꽃을 닮아 연화봉이라 부르며 주변에는 문수사가 자리잡고 있다.
▼ 평창계곡
북한산 평창공원지킴터에서 보현봉에 이르는 계곡으로 북한산 3대폭포중 하나인 동령폭포가 있다.
대성문에서 형제봉 능선을 따라 북악파크에 이르는 코스는 3.4㎞ 거리에 약 1시간이 소요된다.
※ 산행코스와 시간 (총11km, 약4시간 30분)
이북5도청→탕춘대지킴터→비봉→승가봉→문수봉→대성문→평창공원지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