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나들이

이집트 미완성 오벨리스크, 이시스신전 (Egyptian Unfinished Obelisk, Isis Temple)

산내들.. 2023. 1. 22. 10:59

이집트 미완성 오벨리스크, 이시스신전 

 

 

 

 

* 미완성 오벨리스크
미완성 오벨리스크는 북쪽 채석장에 위치하며, 
원래 카르낙 신전에 사용될 오벨리스크를 만들기 위해 바위에서 쪼아낸 400M에 이르는 조각들이 아직도 남아있다. 
오벨리스크를 만들기 위하여 채석하던 중 중앙에 조각이 난 결을 발견한 후 버려두었다. 
이 곳은 이집트 곳곳에 있는 유적물들을 건설하는데 있어 기초 재료료 이용이 되어 
이집트 유적의 연구와 고대 이집트인들의 건축과 조각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유적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 이시스 신전(필레신전)
고대의 최고 신이라 칭송받는 태양신의 아들 '오시리스'의 아내 '이시스'를 모신 신전이다. 
나일강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우며, 
호루스가 등장하는 벽화, 프톨레마이오스 1세, 하트홀 여신, 이시스 여신 등의 부조가 시선을 끈다. 
필레섬에 있는 신전이라고 해서 필레신전이라고도 불리는데, 
댐을 건설하면서 수몰위기에 처한 것을 다른 섬으로 옮겨왔다. 
고유의 건축양식과 고대 그리스/로마의 건축양식을 공존한 신전을 볼 수 있으며, 
필레신전 입구에 있는 양쪽에 벽면에는 고대 이집트인의 문양을 볼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JMnPVIe3k 

 

 

 



* 아스완 하이 댐
아스완 댐은 이집트 나일강의 아스완 시에 위치한 댐으로서 아스완 하이댐과 아스완 로우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집트 정부의 아스완 댐 건설 목적은 나일강의 범람을 막고 관개 및 농경을 위한 전력발전에 있었다. 
나일강은 고대부터 매년 여름마다 범람했는데 이러한 홍수는 
나일강 유역의 토양을 옥토로 만들어 주면서 매우 이상적인 농업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강 주변 거주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목화 재배지와 농경지를 보호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댐 건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