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3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Mongchontoseong Fortress in Olympic Park)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가을이면 곱게 물든 단풍과 은행나무잎이 도심 곳곳에 펼쳐진다. 서울 올림픽공원 위례성길에서도 수령 약 30년 된 은행나무숲을 만날 수 있다. 바람이 불때마다 우수수 떨어지는 나뭇잎이 늦 가을의 정취를 더해준다. 역사상 처음으로 서울을 수도로 삼은 나라는 백제다. 서울은 백제가 세워지고 멸망하기까지 678년 가운데 무려 500여년(기원전 18~475년)간 수도였다. 장구했던 한성백제의 역사를 도심에서 엿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몽촌토성(사적 제297호)이다. 백제가 수도로 삼은 위례성은 지금의 한강 유역인 서울 강동지역 일대로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을 쌓았다. 몽촌토성이 세상에 드러난 것은 1988서울올림픽 개최를 위해 올림픽공원을 조성하면서부터다. 1980년대 초 이 일대가 올림픽공원 부지..

테마·나들이 2022.11.21

경복궁 경회루, 향원정 (Gyeongbokgung Palace Gyeonghoeru, Hyangwonjeong)

경복궁 경회루, 향원정 경회루는 경복궁에서 사시사철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북쪽으로 정기 어린 백악이 손에 잡힐 듯 다가서고 서쪽의 수려한 인왕이 넉넉한 품으로 감싸안아 흡사 이성과 감성의 정점에 놓인 듯 격조 높은 풍류가 느껴지는 곳이다. 국왕이 사신을 접대하거나 공신을 위한 연회 장소로 사용한 일종의 영빈관이었다. 향원정은 호사스러움 속에 정제된 아름다움이 있다. 함화당 북쪽에 있는 사각형의 향원지 안으로는 원형의 섬이 있고 그 위에 육모지붕의 2층 정자 향원정이 있다. 향원정은 휴식이나 풍류를 즐기던 사적인 공간이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3hBkUFsuTU

테마·나들이 2022.11.21

창경궁 야경 (the night view of Changgyeonggung Palace)

창경궁 야경 창경궁은 조선 9대조 임금인 성종이 1483년 창덕궁 동쪽에 세운 궁궐이다. 세 대비를 모시기 위해 옛 수강궁 터를 확장하여 별궁을 세웠는데 명정전을 정전으로 하여 편전인 문정전, 침전인 수령전, 환경전, 경춘전, 인양전, 통명전, 양화당, 여휘당, 사성각 등을 이 시기에 영건하였다. 창경궁은 장조(사도세자), 정조, 순조, 헌종을 비롯한 많은 왕들이 태어난 궁이다. 광해군 때 다시 지어진 정문, 정전들이 보존되어 있으며, 궁궐의 역사를 살피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유적이다. ' https://www.youtube.com/watch?v=1yNOKsrBelA

테마·나들이 2022.11.21